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무음처리 하는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방법

2017년에 포항 지진이 크게 일어났던 때 재난문자의 필요성을 심각하게 인지하게 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당시 정말 무섭게 울리는 아이폰의 경보음에 정말 가슴이 두근거리는 상황을 느껴본 적이 있어요.

 

미세먼지가 심각했을때도 재난문자가 엄청 왔던 기억이 있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코로나19의 재난문자가 일상이 되어버렸습니다. 올해 1월부터 계속된 재난문자는, 일상속에 피로감을 주기도하고 오히려 경각심이 덜해지는 감정을 받았답니다.

 

특히나 아이폰의 경우 정말 무섭게 알림음이 울려서 깜짝놀랜적 있으실거예요.

아이가 자고있거나, 근무중, 회의중,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 민망할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어요.

 

재난문자 발송 기준

긴급재난문자는 송출권한을 가진 17개의 시,도에서 각 자치단체에서 정부의 승인이 필요없이 발송됩니다. 만약 핸드폰이 3G폰이라면 발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휴대폰 기종은 2013년 이후 출시된 4G, 5G 스마트폰에만 발송이 가능합니다. 혹은 통신이 원할하지 않은곳에서도 수신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5G통신망이 아직 나오지 않았고 모든 아이폰 기종에서는 수신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아이폰se2 기종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폰SE2 기준으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는 방법, 무음처리

아이폰 > 설정 > 알림

수신 활성화를 풀어 비활성화 상태로 만들어 주세요.

 

 

애플의 OS는 우리나라에 맞춰서 개발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커스텀이 안되는것이 제일 불편한 단점입니다. 알림 없이 위젯으로만 볼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런 설정은 별로 없더라구요..

 

아쉽게도 아이폰 에서는 무음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저도 너무 시끄러워서 이 기능을 끄고 생활하는데 요즘 확진자 수가 많이 늘어서 불안한 상황에 알아보니

3G폰과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한 안전 디딤돌 어플이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 어플처럼 무음, 위젯, Push로만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안전 디딤돌 어플 사용법

어플실행 후 재난문자를 누른 후 지역을 설정해서 모아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사시는 지역, 친한친구가 사는 곳 등 멀리서도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설정관련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장기적으로 재난문자가 활성화 될 거 같은데, 애플 측에서 ios 업데이트시 이런부분을 개선해주면 좋을거 같네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