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유리 버리는법 :: 위험하지 않게 버리기 상황별로 알아봐요!

깨진 유리 버리는 방법

부주의로 인해 유리가 깨져버린 경우, 버릴 때 누군가 2차 상해가 없도록 주의해서 버려야 합니다. 가정에서 아이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경우 더더욱이 치우는데 유의해야겠지요?

    저도 얼마전에 홈 카페 유리컵을 깬 적이 있는데 아까운 건 둘째치고 파편이 어디론가 튀었을까 봐 노심초사했답니다.

    가정에서 흔히 설거지를 하거나, 유리병 열탕 소독 시 내열유리가 아닌데 착각하여 깨지는 경우도 있어요.

     

    혹은 식탁 유리, 책상 유리 등 커다란 유리들이 찍혀서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상황에 따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유리가 깨졌을 때 일단 이렇게 대처하세요.

    • 아이나 동물 노약자를 가까이 오지 못하게 막아주세요.
    • 집에 덧버선, 실내화가 있다면 꼭 신고하세요.
    • 고무장갑, 목장갑 등 두꺼운 소재의 손을 보호할 장비를 착용하세요.
    • 처음부터 청소기로 흡입하지 마세요, 청소기 배기관을 흠집 내거나 먼지통을 비울 때 더 위험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형 유리가 깨졌을 경우

    유리잔, 내열 유리컵, 유리잔, 접시 등 소형 유리의 경우 큰 조각과 작은 조각을 나눠서 신문지에 싸서 종량제 봉투에 버려주세요. 단, 종량제 봉투가 찢어 저서 2차 상해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신문지, 잡지, 뽁뽁이 등으로 감싸서 조심히 버려주셔야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유리 사이즈가 깨졌을 경우

    책상 상판 유리, 식탁 상판유리, 도자기, 대형 유리 등 사이즈가 큰 유리가 깨졌을 때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지지도 않을뿐더러 수거해가지 않습니다. 유리도 폐기물 스티커가 있습니다. 지역구마다 다른 규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주하시는 곳의 지자체에 문의 후 스티커를 부착해야 합니다. 이 경우 마대자루에 넣어서 부착하거나 그대로 내놓아야 하는경우 박스테이프로 파손된 유리부분에 붙혀서 유리가루가 날리지 않게 해야합니다.

     

     

    대형 폐기물 스티커의 경우 각 거주 동사무소에서 구입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인터넷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각 소속 구청 홈페이지 접속 후 통합검색에 "대형 폐기물"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깨진 유리 가격은 책상 사이즈 기준으로 1,000원으로 책정되어있네요.

     

    가정에 아이를 위해 유리를 선택하는 방법

    유리 파손 시 생각보다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리 종류별로 선택하는 팁도 알려드릴게요.

    유리 종류 중에 안전유리에 속하는 3가지 안정성이 높은 유리가 있습니다.

    철망유리, 접합유리, 강화유리,

    대중적으로 접합유리와 강화유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강화유리는 충격 강도가 높으며 파손시 유리 알갱이 형태로 분해되어 일반 판유리보단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축자재, 새시, 가구, 자동차, 샤워부스 등에 사용됩니다.

     

    접합유리는 2장 이상의 유리 접합을 통해 제조합니다. 파손되어도 파편이 튀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내구성이 좋아 물체가 파손되어도 통과되지는 않습니다. 안정성을 요하는 학교, 건물, 전시장 등에 사용됩니다.


    가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깨진 유리 버리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