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계 오일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고민

화장품속 오일에 대하여

실리콘계 오일 성분은 유기 규소 화합물로 외형적으로 오일형태를 띠고 있어서 "오일"로 불립니다.

실리콘계 오일은 사용감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 성분은 디메치콘, 사이클로테트라실록산, 사이클로펱나실록산 입니다.

 

오일제형

화장품에 사용되는 실리콘 성분

- 다이메티콘 : 기포 방지제, 피부 컨디셔닝제 (수분차단)
- 아모다이메티콘 : 헤어 컨디셔닝
- 사이클로메티콘 : 헤어 컨디셔닝제, 피부 컨디셔닝제
- 세틸다이메티콘 : 기포방지제, 피부 컨디셔닝제 (유연화, 수분차단)
- 사이클로펜타실록세인 : 좋은 발림성, 강한 휘발성, 피부 컨디셔닝제(유연화), 헤어 컨디셔닝
- 사이클로헥사실록세인 : 피부 수분증발 방지, 피부 컨디셔닝제(유연화), 헤어컨디셔닝
- 페니트라이메티콘 : 기포방지제, 헤어컨디셔닝제, 피부컨디셔닝제 (수분차단)
- 디메치콘올 : 헤어케어, 선크림, 모발보호
- 트라이메칠실록시실리케이트 : 파운데이션, 립제품의 수분감
- PEG12 다이메티콘 / 피피지-10 / 1다이메티콘 : 실리콘 유화제, 모발 컨디셔닝제, 피부 컨디셔닝제

실리콘계_헤어컨디셔닝

대부분의 실리콘 성분은 피부 컨디셔닝제, 헤어 컨디셔닝제에 사용됩니다. 발림성이 좋고 보호막을 형성하며, 수분 증발을 막는 보습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일막을 형성하여 윤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오일 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미끄러운 사용감이 있는 오일은 아닙니다. 오일의 형태를 띠는 것 뿐이고 기름을 뜻하는 오일성분이 아니라서 오일프리(Oil-free)제품의 대체 성분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물에 잘 녹고 쉽게 닦이며 산뜻하고 가벼운 질감을 가집니다.

 

 

속성에 따른 실리콘 오일의 분류

1. 가교성 실리콘 (dimethicone peg-10, polysilicone-11, peg/ppg-20)

오일처럼 흘러내리는 제형이 아니라 신축성이 좋습니다. 파운데이션, 프라이머 등 피부 요철의 사용감을 높이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잔 주름 사이를 채워서 매끈한 피부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색조 화장 후 다크닝도 적고 메이크업 지속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직쇄형 실리콘 (메치콘, 페닐디메치콘, 디메치콘, PEG-12, 다이메티콘, 페니트라이메티콘)

종합도에 따라서 0.65cs~500,000cs점도를 가지는 대표적인 원료입니다. 직쇄형 실리콘은 분자량이 커서 피부로 흡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대한 흡입력이 적어 별도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클로펜타실로산 흡입 노출에 대한 유해성이 나왔기 때문에 계속된 평가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실리콘은 자연분해가 어렵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에서 매우 안좋은 성분입니다. 주로 클렌징, 샴푸 등에 사용 됩니다.

 

3. 환상형 실리콘 (사이클로트리실록산, 사이클로테트라실록산, 사이클로펜타실록산, 사이클로헵타실록산, 사이클로핵사실록산)

환상형 실리콘의 유해성이 가장 높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형의 타입을 가지고 파운데이션, 베이스, 선크림 등에 함유됩니다. 사이클로펜타실록산은 휘발성질이 있어서 피부에 밀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상형 실리콘원료는 피부 또는 흡입을 하게 되면 암 유발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암 유발, 트러블,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첨가 제한은 없지만 EU에서는 많은 제제가 진행중입니다.

 

실리콘계 성분이 사용된 화장품의 종류

1. 유연화 기능 : 메이크업 제품 (프라이머, 파운데이션 등)

2. 수분 증발 차단 (보습) : 스킨케어, 헤어제품

3. 밀착성 : 선크림 (백탁현상 저하)

 

실리콘계_화장품

유해한 이슈가 있는 실리콘 성분

유해한 이벤트가 있는 성분은 디메치콘, 사이클로테트라실록산(D4), 사이클로펜타실록산(D5) 이 세가지 성분입니다.

 

 

디메치콘

고분자 형태로 유해하다, 무해하다 두 가지 의견 대립이 팽팽합니다. 디메치콘은 고분자 형태로 피부막을 막아 피부 호흡을 방해하는 단점으로 장기적으로 위험하다는 의견과, 고분자 형태이기 때문에 피부 속까지 침투하지 않는다는 두가지 대립된 의견입니다.

 

사이클로테트라실록산, 사이클로펜타시록산

이 성분은 흡입시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로 유해성이 입증되었습니다. 2020년 2월부터 EU REACH에서는 성분함량이 0.1%이상의 경우 판매를 금지하는 등 외국에서는 제제에 나섰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별 다른 규제는 없습니다.

 

실리콘계 생테계오염

하지만 위 세가지 성분의 공통적인 단점은 환경오염 입니다.

물에 씻겨 나가는 화장품의 특성상 생분해가 좋지 않은 실리콘 성분은 누적량이 늘어 바다, 토양 등 생태계 순환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생태계의 순환은 곧 인류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의를 위한 화장품에 사용 되는 성분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숙지하고, 현명하고 똑똑한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