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차와 녹차 차이. 효능/부작용/카페인 알고드세요.

말차와 녹차, 녹차와 말차 비슷해 보이지만 달라요.

최근 유통업계의 흐름이 녹차에서 말차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트렌디함을 쫓는 젊은이들이 말차의 어감과 진한 색상에 매료된 것인데요. 초코파이, 스타벅스, 빙수 등 녹차라떼와 녹차 토핑을 사용하던 것이 말차라떼, 말차 초코파이 등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코 단순하게 명칭만 변경한 것은 아닙니다. 말차와 녹차는 시작 원료는 같지만 추출 방법 자체가 다릅니다.

 

 

녹차와 말차의 중요한 차이점.

녹차 만드는 과정

녹차의 찻잎을 가열하는 과정에서 수분을 증발시켜 말립니다. 비벼내며 말리는 시간과 노동이 필요한 단계이지만 단순한 가공 방법입니다. 녹차는 우림망에 우려먹거나, 시판용으로는 티백, 가루녹차로 가공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말차 만드는 과정

말차는 녹차와 달리 수확 하기 전에 햇볕을 차단하여 엽록소의 활성화로 찻잎을 진하게 합니다.

수확한 찻잎은 그늘에서 말린 후 곱게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냅니다.

녹차와 달리, 엽록소를 활성화 하고 직접 찻잎을 갈아서 섭취하는 점에서 다릅니다.

 

말차와 녹차의 차이점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슈퍼푸드로 그린컬러 음식이 각광받은 이후, 아직도 그 인기는 여전합니다. 녹차는 끊임없이 인기가 있었는데요, 말차가 그 우위를 앞다투게 되었습니다.

말차는 녹차보다 맛과 색이 진합니다. 약간의 떫은 맛이 나지만, 그 맛조차 현대인들의 입맛에는 잘 맞았습니다.

말차가 초록색이라면 녹차가 연두색이라 할만큼 색상의 차이가 납니다.

 

각각의 효능 알고 섭취하세요. (효능/부작용/카페인)

녹차의 효능/부작용/카페인

녹차의 순기능
- 항산화 효과, 심혈관 질환 예방, 정신 집중, 체중관리, 피부 개선, 암 예방, 치매예방,

녹차에는 EGCG 성분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으로 비타민C보다 항산화 효능이 20배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심장근육이 비대해지는 것을 막아서 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효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서 신체 활동에 활력이 돌고, 도파민 수치를 증가하여 집중성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너무 과량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차의 부작용
- 다뇨증, 수면장애, 불안, 초조, 위장장애, 중독, 가슴 두근거림 등

녹차 안에는 카테킨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차의 카페인 탓인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공복, 저녁에는 섭취하지 않기를 권하며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말차의 효능/부작용/카페인

말차는 녹차보다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녹차는 우려냈고, 말차는 원료 그대로를 갈아 섭취하기 때문에 체내 접근성 자체가 좋습니다.

말차의 순기능
_ 피부미용, 암예방, 집중력 향상, 체중감소, 혈당 수치 개선, 혈관계 질환 예방

대체적으로 녹차와 기능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효능은 모두 배가 되며, 부작용도 더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녹차보다 카페인함량이 3배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말차의 부작용
_ 말차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서 빈혈인 사람에게는 철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말차 또한 녹차와 동일하게 카페인 노출에 위험성이 있습니다.

쉬운 예로 스타벅스에서 판매되는 말차라떼의 카페인 함량은 일반 에스프레소 커피와 비슷한 카페인의 함량을 가집니다.

 

요즘 핫한 말차라떼, 말차 빙수, 말차 과자 등 녹차와 다른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